Intersection sound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3- 본문

철도/일반

부산국제철도 및 물류산업전 -3-

Intersection 2015. 6. 22. 11:20



이전 글에서 이어집니다.


7. 우진산전(WOOJIN)



우진산전 부스는 현대로템 다음으로 볼 것이 많았던 부스였습니다. 현대로템이 도시 간의 교통을 책임지는 고속철도, 전동차 등을 주로 선보였다면 여기서는 도시 내부의 교통을 담당하는 경전철, 무가선 트램 등의 기술과 그 발전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냥 개인적으로는 그런 느낌이에요.



1) 미니 트램(Mini Tram)





부스 전면에 있는 미니트램입니다. 6명의 적은 인원으로 도시 교통수단보다는 순천만 PRT[각주:1][각주:2]같은 관광 용도나, 각 구간을 연결하는 셔틀 개념으로 이용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2012년에 한국철도기술원과 공동개발에 착수했으며 2016년까지 다중편성의 연동시험 및 시스템 안정화 실시를 할 예정입니다.



2) 바이모달트램(Bimodal Tram)





부스 우측에 있던 바이모달트램입니다. 

바이모달트램이란, 버스의 유연성과 경제성, 철도의 정시성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신교통 시스템[각주:3]입니다. 기존 철도교통 시스템의 문제와 버스교통 시스템의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해 건설비[각주:4]와 유지보수비가 저렴한 바이모달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지난 2012년 9월 세종특별자치시 BRT[각주:5]에서 시범운행 되었으나 잦은 고장과 바이모달트램에 맞지 않는 도로의 사정 등으로 상용화를 위해서는 다방면의 문제를 고려해야 할 듯 합니다.



3. 인텔리전트 APM(Intelligent APM)







처음에는 인텔리전트 APM이라고 소개해서 이게 뭔지 몰랐는데 설명을 보니까 인천공항에 있던 셔틀트레인이네요. 고무차륜방식의 신교통 시스템으로, 기본적으로는 1량 단독 운행이나 중련이 가능하여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송 수요에 따라 최소 2량에서 6량까지 편성할 수 있으며 공항 승객의 승/하차시 시간 단축을 위해 출입문이 타 차종에 비해 상당히 넓게 제작되었습니다. 비슷한 전동차 사양에서 출입문을 넓게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좌석을 줄여야 하나 공항 셔틀트레인의 경우는 좌석이 없는 전체 입석의 형식이기에 크기를 넓히는 선택을 할 수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4. 그 외





우진산전이 개발하였거나 제조에 참가한 전동차들의 모형입니다.  

위에서부터 부산도시철도 4호선 경전철 차량, DEMU(Diesel eletric multiple unit), 대구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차량입니다. 


부산도시철도 4호선 경전철 차량은 K-AGT[각주:6]에 기반한 국내 최초의 경전철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위의 공항 셔틀트레인도 K-AGT에 기반하여 개발되어 부산 4호선보다 먼저 상용화가 되었지만 도시의 교통수단으로는 인정되지 않기에 부산 4호선이 국내 최초의 경전철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DEMU는 DMU(Diesel multiple unit)와 EMU(Electric multiple unit)를 혼합한 방식으로, 디젤 엔진이 전기 발전기를 구동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어 차량이 움직이는 형식입니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차량은 일본의 히타치에서 개발하였고 우진산전이 제조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외에도 인버터도 개발하고 있고 제어기 등도 만들고 있어 알면 알수록 담당하는것이 참 많네요.


이만 다음 부스로 넘어갑니다.

  1.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을 관광자원으로 하고 있는 무인자동운전 경전철. [본문으로]
  2. PRT란 Personal Rapid Transit을 뜻한다. 무형의 궤도상에서 승객의 탑승 요청과 특정 목적지에 대해 선태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문으로]
  3. 전용도로에서는 자동, 일반도로에서는 수동으로 운행이 가능한 구조. [본문으로]
  4. 기존도로 활용을 통해 건벌비가 지하철에 비해 최대 1/10 수준이다. [본문으로]
  5. 간선급행버스체계. [본문으로]
  6. Korea-Automated Guideway Transit.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 [본문으로]